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3명의 피터 파커의 만남

by hihaho_ez 2023. 8. 2.
반응형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

3세대 스파이더들이 만났다

피터 파커는 강제로 전 세계에 얼굴이 공개된다. 얼굴이 공개되면서 그를 여전히 영웅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살인자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생겼다. 피터와 피터의 여자친구 MJ, 그리고 가장 친한 친구인 네드는 이로 인해 MIT에 불합격하게 된다. 피터는 자신으로 인해 친구들이 피해 보는 것을 막기 위해 닥터 스트레인지를 찾아가 사람들이 자기를 잊게 해달라고 부탁한다. 주문을 외우는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피터는 MJ와 네드는 제외해 달라는 등 계속 추가 요청을 했고 집중력을 잃은 닥터 스트레인지는 주문에 실패한다. 주문에 실패하면서 다른 평행세계에 있는 존재들이 피커 파커에게 이끌려 이쪽 세계로 오게 된 것이었다. 피터는 우선 MIT 입학 취소를 요청하기 위해 총장을 찾아간다. 도로에서 총장을 찾아내 설득하려고 하는 찰나 갑자기 폭발음이 울리며 닥터 옥토퍼스가 등장한다. 닥터 옥토퍼스와 싸우며 MIT 총장을 구해낸 피터는 입학취소를 철회하겠다는 말을 받아낸다. 그 순간 닥터 옥토퍼스와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의 공간으로 이동되는데 그곳에는 다른 세계의 빌런들이 갇혀있었다. 빌런들은 서로를 보며 그들이 각자 세계에서 죽었다는 점을 알려준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그들을 고쳐주자고 제안하지만 닥터 스트레인지는 그것이 그들의 운명이라며 돌려보내려고 한다. 피터는 닥터 스트레인지와 싸워 다른 세계로 돌려보내는 열쇠를 빼앗고 빌런들과 도망친다. 숙모와 함께 닥터 옥토퍼스를 고치던 피터는 갑작스러운 그린 고블린 인격의 등장으로 싸움에 휘말리게 된다. 다른 빌런들도 원래 세계로 돌아가면 본인들이 죽는다는 것을 알고 도망간다. 그린 고블린과의 싸움에서 피터의 숙모는 결국 죽게 되고, 큰 충격과 상처를 받은 피터는 잠적한다. 피터의 친구들은 피터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우연히 네드가 마법을 사용하여 다른 세계의 피터들을 한 곳에 모은다. 결국 한 자리에 모인 스파이더맨들은 빌런을 치료할 약물을 만들어내고 치료제를 사용하기 위해 빌런들을 유인한다. 한 번도 함께 싸워본 적 없는 스파이더맨들은 처음엔 고전하지만 곧 서로를 믿고 협동하기 시작한다. 한 명씩 빌런들을 치료해 나가던 찰나 최종 빌런인 그린 고블린이 등장하고 열쇠를 폭발시켜 버린다. 피터는 그린 고블린까지 치료에 성공해 내지만 이미 폭주해 버린 열쇠 때문에 모든 세계의 빌런들이 이 세계를 향해 모여들고 있다는 사실을 듣는다. 뒤늦게 피터의 거미줄을 풀어내고 나타난 닥터 스트레인지는 이를 막아보려 하지만 혼자 힘으로는 역부족이었고, 피터는 자신을 모두가 잊게 만들어달라고 부탁한다. 없던 존재가 되는 대신 주문을 막은 피터는 홀로 외로운 스파이더맨의 싸움을 계속한다.

마블 스튜디오가 준 선물

스파이더맨은 2002년 처음 영화로 개봉했다. 벌써 21년 전이고 지금 톰 홀랜드가 연기하는 스파이더맨은 세 번째 스파이더맨 시리즈이다. 처음 스파이더맨은 토비 맥과이어가 맡아 3편의 스파이더맨을 연기했다. 두 번째 스파이더맨은 앤드류 가필드로 원작 코믹스와 가장 캐릭터가 비슷하다는 평이 많았다.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으로 두 번째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성공시켰으며 3,4편도 제작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취소되며 스파이더맨 역할이 톰 홀랜드에게 넘어가게 된다.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은 마블 유니버스 중 하나인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각각 다른 배우가 연기하고 스토리도 다르지만 큰 흐름이 유사하기 때문에 스파이더맨이라는 정체성을 꾸준히 이어올 수 있었다.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은 이렇게 20년 동안 흘러온 스파이더맨 영화를 하나의 세계관으로 합쳐버리며 스파이더맨 팬들에게 엄청난 선물을 주었다. 스파이더맨 영화를 챙겨봐 온 사람이라면 이 영화에서 잊고 있던 토비를 보고 어린 시절을 떠올렸을 것이며, 앤드류를 보고 오랜만에 만난 친구 같은 기분을 느꼈을 것이다. 심지어 빌런들까지도 이전 편들에서 등장했던 메인 빌런들이 등장하면서 팬들의 향수를 자극했다.

스파이더맨 시리즈 중 최고의 영화

어릴 적 봤던 가물가물했던 빌런들이 등장하며 그들의 이름을 듣는 순간 처음 느낀 감정은 반가움이었다. 그리고 역대 피터 파커들이 등장하며 모든 스파이더맨들이 모이게 되었다. 스파이더맨들이 힘을 합쳐 함께 빌런들과 싸우는 장면은 기대한 적이 없었던 만큼 흥미진진하고 유쾌했다. 스파이더맨은 아이언맨이나 닥터스트레이지와는 장르가 약간 다르다. 주인공은 늘 10대 소년이며 평범한 사람으로 살다가 갑자기 거미에 물려 히어로에 당첨이 된다. 그들은 사랑하는 이에 대한 상실을 경험하고 영웅으로서의 삶과 일반인으로서의 삶 사이에서 늘 어려움을 겪는다. 이 과정을 통해 성장하고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가 담겨있다. 역대 스파이더맨들의 등장이 없었더라도 톰 홀랜드의 스파이더맨이 이번 영화에서 겪는 사건과 깨달음은 스파이더맨의 근본적인 주제를 완벽하게 담아냈다. 그간 마블의 영화에서 스파이더맨은 10대 소년이다 보니 철이 없고 본인의 선택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한 모습을 종종 보여줬다. 하지만 노웨이홈에서 스파이더맨은 본인을 모두의 기억 속에서 지우는 어려운 선택을 통해 본인이 벌인 일에 대해 책임을 진다. 영화 내내 스파이더맨은 사실 관객이 원하지 않는 선택들을 계속한다. 주문을 외우는 닥터 스트레인지에게 계속 말을 걸어 평행세계를 합쳐버렸고, 그들을 돌려보내려는 닥터 스트레인지를 막고 빌런들을 풀어준다. 그 결과로 그는 부모님과 같던 숙모를 잃고 가장 사랑하는 여자친구와 절친한 친구까지 잃게 된다. 본인의 선택으로 인해 치른 대가가 너무 가혹해서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스파이더맨이 홀로 영웅으로 계속 활동하는 모습을 보면 누구나 안쓰러움을 느낄 것이다. 모든 스파이더맨과 빌런, 그리고 소년의 성장을 담고 있는 완벽한 영화였다.

반응형